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라이프스킬 중심 체육수업을 위한 교사 전문성 프로그램 개발 및 최적화 과정 탐색
  • 작성자snusportscience
  • 날짜2020-01-22 17:19:56
  • 조회수124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핵심역량 중심의 체육과 교육과정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서, 라이프스킬 중심의 체육수업지도를 위한 교사 전문성 프로그램의 개발 및 최적화 과정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첫째, 중등 체육교사 (n=251)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와 반구조적 면담(n=20)을 통해 교사의 요구를 분석하였다. 둘째, 2015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교사전문성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O’Sullivan & Deglau, 2006)와 기본요구이론(basic needs theory)에 기초한 라이프스킬 모델(Hodge et al., 2013)을 이론적 프레임워크로 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최초 개발된 프로그램은 파일럿테스트(2회), 전문가 회의(1회)를 통해 수정 및 보완하여 최적화 하였다. 이를 통해 최적화된 프로그램은 온라인 사전영상 교육(10모듈), 집중 워크샵(30시간), 학교 체육 수업 적용 및 관찰(6차시), 월례모임(월 1회), 모바일메신저를 통한 수업 사례 나눔의 요소를 포함하였다. 파일럿 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의 효과를 탐색한 결과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이 교사들의 라이프스킬 수업 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 심리적 동기를 함양하였고, 다양한 요소들로 구성된 역동적인 지원활동을 통하여 일회성 교육의 단점을 극복하고 교사들이 지속적으로 노력할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교사의 요구에 기반을 둔 전문성 프로그램의 개발과 최적화 연구의 필요성, 이론과 실제의 간극을 줄이기 위한 노력, 능동적 학습자로서의 교사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의 필요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저자

이옥선, 최의창, 손혁준, 정현수, 조기희


출처 교과교육학연구 23(4), 2019.8, 335-345 (11 pages)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