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긍정 심리학 관점에서 바라 본 창작무용프로그램 참여를 통한 뇌성마비 장애인의 경험적 의미 탐색
  • 작성자snusportscience
  • 날짜2020-01-22 17:26:13
  • 조회수193

초록

본 연구는 창작무용프로그램을 통한 뇌성마비 장애인의 경험적 의미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가자는 뇌성마비 장애인 8명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뇌성마비 장애인 부모 5명이다. 심층 면담과 참여 관찰을 사용하여 수집하였고,  Spradley(1979)가 제안한 영역 분석과 분류 분석을 토대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된 창작무용 프로그램은 동적 시스템(Dynamic System Theory)을 기반으로 참가자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움직임을 창작할 수 있도록 개념적 틀을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은 주 2회 12주 동안 총 24회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 같은 유형의 장애그룹에 대한 동질감과 공동체감은 관계로, 동작숙련에 대한 유능감, 움직임에 대한 자신감, 공연 성취감은 성취로, 긍정적 피드백과 긍정적 느낌은 긍정정서로, 독립적인 움직임 의지와 새로운 도전은 일상에서의 변화로 범주화 되었다. 참여자들은 수용적이고 무비판적인 창작무용 환경에서 자발적으로 창의적 움직임을 탐험하고 구현하였으며 그 과정을 통해 자신 삶에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뇌성마비 장애인들이 장애로 인해 신체 움직임에 대해 위축된 심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움직임을 기반으로 한 창작무용을 통해 긍정적 심리를 체험하였으며, 그러한 변화가 그들의 일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창작무용의 효과성을 확인하고, 신체장애인 무용 영역을 확장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저자

이용호, 정희정, 박문석


출처 한국무용과학회지 36(1), 2019.1, 75-91 (17 pages)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